본문 바로가기
신앙고백/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제6문. 하나님의 신격에 몇 위가 계신가?

by 책다발 2023. 11. 19.
반응형

소요리문답 제6문. 하나님의 신격에 몇 위가 계신가?

답. 하나님의 신격에 삼위가 계시니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신데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시다.

     본체는 하나요, 권능과 영광은 동등이시다.

 

소요리문답 제6문

이 질문에는 삼위일체 교리가 설명되고 있어요. 제5문에서는 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고 오직 한 분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면 제 6문에서는 하나님의 신격에 삼위가 있다는 것과, 그 삼위는 성부, 성장, 성령이신데 한 하나님이심과 본체가 하나요. 그 권능과 영광은 모두 동일하시다는 것을 말하고 있어요.

 

"하나님은 본질적인 존재에 있어서는 한 분 이시다. 그러나 이 산 분 안에는 성부, 성장, 성령님이 존재한다." 한 하나님과 세위, 세 인격을 가지신다는 말이에요. 성부도 하나님이요. 성장도 하나님이시며, 성령님도 하나님이세요. 그 각 위는 구별되나 한 한분이시다. 우리가 학교에서는 학생, 집에서는 아들 딸, 교회에서는 성도, 이런 방식으로 상황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나타나는게 아니라, 세 분이 다른 분이시면서 서로 완전하고 동일한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성부하나님, 성자하나님, 성령하나님은 서로 다른이름이며, 그러나 세 분이시지만 한 하나님이시고, 동일 본질이시며 동일 본체인 것이다. 이런 개념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개념이여서 우리가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어요. 우리는 각 개인이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경험할 수 없는 방식이지요. 그래서 우리가 경험되고 이해된느 것으로 믿는게 아니라, 하나님이 가르쳐주신대로 믿는것이 필요합니다. 

 

 

https://youtu.be/EX1w881eTRk?si=9tmdrdBpGmgQcpz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