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고백/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by 책다발 2023. 11. 19.
반응형

소요리문답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답. 하나님은 신이신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며, 무궁하시며, 불변하시다.

소요리문답 제4문

 

성경에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 한마디로 정의하고 있지 않아요. 그만큼 하나님은 인가이 다 그 존재를 측량할 수 없고,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다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어요. 우리도 '자신을 소개해보세요.'라고 했을 때 나는 이런 걸 좋아하고, 이런 걸 잘하지만, 이럴 땐 기분이 좋고, 이런 사람을 좋아하지만, 이런 사람은 불편해요. 등등 자신을 소개하는데 한마디로 할 수가 없다는 거죠.

 

하나님은 신이시라는 것은 '하나님은 영이시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보이지 않으시나, 존재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에 보면 천지를 창조하시고, 자기백성들을 구속하시는 역사 등등 곳곳에 하나님은 보이시지 않지만 실질적으로 역사하심을 볼 수 있지요. 특히 하나님은 순결한 영이시고 인격적인 하나님이셔서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인격적 실체로서 지정의를 가지고 계십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을 사람처럼 표현한 곳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인간 수준에 맞춰서 하나님을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하나님을 의인화한 것을 신인동형론적인 표현이라 해요. 하나님께서 보시고, 한탄하시고, 근심하시고, 사랑하시며 등등 이런 표현들이에요. 이런 묘사들을 통해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자기 백성과 교제하고 명령하시고, 책망하시고, 칭찬하시고, 위로하시고, 격려하시며 또한 그들을 실질적으로 구원하고 돕는 하나님으로 나타납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지으실 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셨지만 완전히 같지는 않습니다. 이것을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과 비공유적 속성이라고도 하는데, 하나님의 공유적속상이라 해서 속성의 내용이 똑같지 않다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지혜, 능력, 거룩, 공의, 선함, 진실 이런 것은 공유적 속성으로 인간이 닮아갈 수 있느냐, 무한 영원, 불변 이것은 하나님만 갖고 계시는 비공유적 속성입니다. 하나님은 무한하시기 때문에 온 우주에 동시에 임재하셔서 예배를 받은 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영원하시다는 것은 시작도 끝도 없으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시간에 흐름에 따라서 나이를 먹고 성장해 가지만 하나님은 시간밖에 계신 분입니다. 즉, 시간도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이지요. 따라서 하나님은  처음과 마지막을 주관하실 분이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이기 때문에 누군가를 의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은 불변하십니다. 인간은 모두 세월이 지남에 따라 외모도 생각도 태도도 변하지만 하나님은 영원토록 변함이 없으시고, 영원 전부터 완전하시고 완벽하시고 부족함이 없으신 분입니다. 성경 말씀대로 하나님은 본질상 분별하시는 분이기 때문에 그분이 세우신 목적과 계획은 결코 바뀌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불변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도 불변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약속을 이루실것을 확신하며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속성을 아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믿는 신은 막연한 신이 아니라 정확하게 인격을 가지시고 목적과 목표를 가지시고 세상을 만드셨고, 인간을 만드셔서 하나의 목적을 위해 역사하고 계시기 때문이지요. 하나님에 대해서 더욱더 자세히 알아가면서 하나님을 잘 섬길 뿐 아니라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반응형